작성일 : 09-09-04 09:09
영문 이력서 - 어떻게 쓸까?(How to Write)
 글쓴이 : 운영자
조회 : 563  
영문 이력서 - 어떻게 쓸까?(How to Write)

좋은 영문이력서(Resume)란?


지원회사별로 자신이 목표하는 바(Target)가 살아있는 이력서, 서구인들이 선호하는 양식으로 작성된 기능식 영문 이력서, 지원 분야와 경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된 이력서를 말한다.

1. Job Objective(희망직종/지원분야)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희망직종/지원분야란이다. 고용주는 이것을 보고 지원자가 어떤 목표를 향해 경력을 쌓아왔는지 파악한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지원 분야를 명시한다.

A position of software sales executive in an organization seeking
→ 소프트웨어 판매담당 임원과 같이 자신의 지원 분야를 명시하고 있다.
Receptionist position using my customer service, communication skill
→ 자신의 희망분야가 접수계원임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희망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승진에 대한 희망까지 포함된 장래 목표까지 기재하면 의욕적인 사람으로 평가받을 가능성이 크다.

2. Summery/Qualification(요약)

희망하는 업무에 필요한 적성이나 경험 등을 살핀 후, 자신의 경력이나 학력에서 그에 부합하는 사항들을 잘 추려내어 요약한다.

3. Work Experience(경력 사항)

최근의 경력에서부터 역순으로 적는 것이 일반적이나 만약 Job Position과 관련해 강조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앞부분으로 끌어내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이제 막 학교를 졸업하는 사람이라면 경력이 적기 때문에 자원봉사, 인턴십, 연수 등의 경력을 적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경력을 기술할 때 해당직에서 요구하는 주요 기술을 언급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문장은 되도록 동사로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perience]
Customer Service ← 해당직에서 요구하는 기술
Selected
for the express lane while working as a cashier
Directed
customers to product locations ← 동사로 시작되는 문장

경력을 직무와 관련된 경력(Relevant Experience)과 그렇지 않은 것(Other Experience)으로 나누어 작성할 수도 있다.

4. Additional Information(추가적인 사항)


Skills, Licenses & Certifications와 같이 추가시킬 필요가 있는 기타 정보를 기입한다. 또한 해당 직무수행에 도움을 줄 만한 각종 수상경력이나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이끌어나갈 만한 자질을 갖추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들이라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Communication]
Relayed special requests to chief
Received A's in speech and composition class


5. Personal Data(개인 인적 사항)

이름, 우편번호를 포함한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정도를 기재한다. 미국 같은 경우는 성별, 나이, 결혼여부 등을 묻는 것은 고용평등법에 어긋나지만 생년월일 정도를 기록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Hong, Gil-dong
Date of birth: July 14,1980
#123-456 Hyundai Apt. xyz-dong, OO-si, Kyunbuk Province Code
012-345-6789 / gdh@xyzmail.net

6. Reference(참고인)

참고인란에 해당자의 이름을 적기 전에 반드시 당사자에게 허락을 받는다. 면접 시에는 적어도 3인 이상의 참고인 명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이름, 직위, 주소, 연락처 등을 명기하며, 이력서 하단에 참고인에게 본인에 관한 사항을 조회할 수 있음(Reference available upon request)을 명시한다.